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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Chess

[체스 천재되기] 체스의 특별한 룰, 프로모션 / 앙파상 / 캐슬링

by €€£¥ 2016. 6. 24.



■ 체스의 특별한 룰

체스 기물들의 움직임에 이어 체스만의 득독할 룰인 프로모션(Promotion), 앙파상(En Passant), 캐슬링(Castlin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특별한 룰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기물의 움직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기물들의 기본적인 움직임에 대해 다시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세요.



기본적인 체스 기물의 움직임를 보셨다면 우리나라 장기와 많이 닮았다는 생각이 드실텐데요.

우리나라 장기가 장기만의 룰을 가지고 있는 만큼 체스도 체스만의 독특한 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룰 중 기물의 움직임에 관련된 3가지 룰을 소개하겠습니다.

특별한 룰이라고 하긴했지만 기본적인 룰이니 꼭 알아두시고 활용하셔야 합니다.



■ 프로모션 (Promotion) 

프로모션은 뜻 그대로 "승진, 승격"을 뜻합니다. 

처음 들어보신 분들은 체스와 승진이 무슨 상관일까 하실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체스에서 일정 조건이 갖추어 지면 가장 약한 기물인 폰(pawn)이 다른 기물로 "승진"하게 됩니다.

굉장히 귀가 솔깃해지는 룰이죠?

프로모션이 발동되는 조건은 간단합니다. (하지만 실행은 쉽지 않을겁니다.)



설명에 앞서 일단 프로모션이 발동되는 장면을 보시겠습니다.


1. 백(white) 폰(pawn)이 마지막 랭크를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2. 엇? 갑자기 한 칸 전진한 폰이 퀸으로 바뀌었습니다.



눈치채셨나요? 프로모션의 발동 조건..

바로 "폰(Pawn)이 가장 마지막 랭크(Rank - 가장 마지막 줄)에 도착 하는 것" 입니다.

가장 마지막 랭크에 도착한 폰은 "킹(King)을 제외한 어떤 기물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정 원하신다면 퀸이 아닌 나이트나 루크 같은 다른 기물로 변경도 가능하지만.. 가장 강력한 퀸을 두고 굳이 다른 기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런데 그럼 체스판 위에 두개의 같은 색의 퀸이 있을 수 있냐고요?


네. 물론 2개의 퀸이 동시에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여유분의 퀸을 준비하여 대체하거나 루크를 뒤집이서 사용합니다.


폰을 얕잡아 보면 안되겠네요. 생각보다 까다로운 기물이 폰 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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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앙파상 (En Passant) 


앙파상은 또 다시 폰(pawn)과 관련된 체스룰로 불어로 "지나가는 길에. 도중에"라는 뜻입니다.

폰은 상당히 까다로운 기물이었습니다.


앙파상은 폰과 폰의 싸움에서 사용되는 룰 입니다. (폰의 기본적인 움직임에 대해 숙지하셔야 합니다.)

설명보다는 먼저 앙파상이 사용되는 상황을 보시겠습니다.


1. 백의 b4 폰이 주인공 입니다.



2. b4의 폰이 d4로 2칸 이동합니다. (폰은 처음 움직일 때 2칸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 기억하시죠?)



3. 엇? c4에 있던 흑의 폰이 d3로 이동하면서 d4의 화이트 폰을 잡았습니다.



위의 3번 상황이 앙파상의 룰이 적용된 예 입니다.

기본적인 룰 대로라면 b4에 있던 백의 폰이 c4이동 했을 때 d3에 있던 흑의 폰이 c4로 이동하며 백의 폰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만, 

이미 지나처간 백의 폰을 흑의 폰이 잡아버리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앙파상이 "지나가는 길"이라는 뜻이었단 건 기억하시죠?

앙파상은 최초의 2칸 전진한 폰이 지나간 경로에도 존재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룰 입니다.


간단히 b4에서 d4로 움직인 백의 폰의 d4 뿐만 아니라 c4에도 존재하고 있다는 설정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처음 2칸 전진한 폰이 자신이 지나온 길에도 길게 존재한다고 보면 됩니다.


2칸 전진하는 이득이 있는 만큼 공격당할 수 있는 번위도 2칸이 되는 불이익도 따른다는 거죠.



물론 앙파상에도 조건이 붙습니다.

1. 각각의 폰이 최초로 2칸 움직여야 한다. (한 칸 전진한 폰에게는 무효합니다.)

2. 폰이 2칸 움직인 직후의 턴에서만 발동할 수 있다. (그 턴이 지나고 나면 앙파상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조금 복잡해 보일 수 있는 룰 입니다만 역시 기본적인 룰 이므로 꼭 숙지해야 합니다. 

폰은 정말 귀찮은 기물입니다.




■ 캐슬링 (Castling) 

캐슬링은 루크(Rook)와 킹(King)에 관련된 룰 입니다.

잘 사용하면 킹을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루크의 활로를 열 수 있는 규칙이니 역시 잘 알아두어야 겠습니다.


캐슬링은 먼저 캐슬링이 발동할 수 있는 조건부터 보겠습니다. 

1. 한 번도 움직인 적이 없는 킹과 루크가 있어야 합니다. (킹 쪽 루크든 퀸 쪽 루크든 상관없습니다.)

2. 킹과 루크 사이에 기물이 없어야 합니다.

3. 킹이 체크 상태 이거나 킹이 움직이는 경로(캐슬링 시)에 체크가 되는 자리가 없어야 합니다.


그럼 캐슬링 과정을 보겠습니다.


1. 흑, 백 모두 킹과 루크가 최초의 자리에 하나 씩 있습니다. 둘 사이에 아무런 기물도 없네요.

(백은 킹 편에 있는 루크고, 흑은 퀸 쪽에 있는 루크 입니다.)



2. 백이 킹 쪽에 있는 루크와 캐슬링을 합니다. (킹 사이드 캐슬링이라고 합니다.)

   킹이 루크쪽으로 2칸 이동하고 캐슬이 킹의 반대편으로 옵니다.


3. 흑이 퀸 쪽에 있는 루크와 캐슬링을 합니다. (퀸사이드 캐슬링이라고 합니다.)

마찬가지고 킹이 루크방향으로 2칸 이동하고 루크가 킹의 반대편으로 이동합니다.


약간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말그대로 "왕을 성벽으로 보호한다!"라는 느낌의 룰입니다.

구석에 있는 루크를 중앙쪽으로 옮겨와 활로를 만들어주고 킹도 보호하기 편한 위치로 옮길 수 있는 편리한 룰이니 역시 숙지해야겠죠?


참고로 캐슬링의 조건에서 캐슬링을 할 수 없는 "킹이 체크 상황이거나  이동경로에 체크가 되는 위치가 있는 경우"를 보겠습니다.


1. 현재 흑의 킹은 백의 나이트에게 체크 되어 있어 캐슬링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현재 백의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위치가 킹이 캐슬링 시 지나가게 되는 길이기 때문에 캐슬링을 할 수 없습니다.



여기까지 조금은 어려울 수 있는 체스의 독특한 룰 이었습니다. 

어려운 건 단순히 익숙하지 않다는 것이니 자주 플레이하다보면 곧 익숙해지실 겁니다.


그럼 오늘도 모두 즐겜하세요 ^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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