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적인 체스 기물의 가치
먼저 전형적으로 많이 알려져있는 체스 기물의 가치를 보겠습니다.
체스판 위의 체스 기물들의 가치 값으로 현재 게임 상태의 판도를 대강 점쳐볼 수 있습니다.
체스 판 위에서 서로의 기물을 교환하게 될 경우 체스 기물의 가치 값으로 손익 계산을 해 움직일 필요가 있습니다.
낮은 가치의 기물을 희생해서 상대의 높은 가치의 기물을 잡는 것이 기본적인 전략입니다.
A. 폰 (Pawn) = 1 점
B. 나이트 (Knight) = 3 점
C. 비숍 (Bishop) = 3 점
D. 룩 (Rook) = 5 점
E. 퀸 (Queen) = 9 점
* 킹(King)은 교환될 수 없으므로 가치를 측정할 수 없습니다. 잡히면 게임이 끝나니까요.
위에서 말했든 각 플레이어의 체스기물의 가치 값으로 게임의 행방을 점쳐 볼 수 있지만 그게 절대적인 게임의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체스는 물량이 아닌 전략의 게임이니까요.
추가적으로 상황 별로 기물의 가치를 판단하는 몇 가지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중복된 폰(같은 파일 위에 연속된)은 중복되지 않고 연결된 폰에 비해 가치가 낮다.
* "연계된 비숍 두 개"는 보통 "나이트와 비숍" "나이트와 나이트" 보다 강력하다.
* 3개의 마이너 기물 (비숍, 나이트)이 연계되어 움직일 때 퀸 혹은 룩 2개보다 강려하다.
■ 유명 체스 플레이어들의 기물 가치 판단
전통적인 기물의 가치는 위에서 말씀 드린 내용과 같지만, 전통적인 기준과 약가나 다르게 기물의 가치를 바라보는 체스 플레이어들도 있습니다.
여기 몇 몇 플레이어들이 사용하는 기물 가치를 보겠습니다.
A. 바비 피셔(Bobby Fischer)
폰 (Pawn) = 1 점
나이트 (Knight) = 3 점
비숍 (Bishop) = 3과 1/4 점
룩 (Rook) = 5 점
퀸 (Queen) = 9 점
B. 레리 에반스(Larry Evans)
폰 (Pawn) = 1 점
나이트 (Knight) = 3과 1/2점
비숍 (Bishop) = 3과 3/4 점
룩 (Rook) = 5 점
퀸 (Queen) = 10 점
C. 엠마뉴엘 레스커 (Emanuel Lasker)
폰 (Pawn) = 1 점
나이트 (Knight) = 3과 1/2점
비숍 (Bishop) = 3과 1/2 점
룩 (Rook) = 5 점
퀸 (Queen) = 8과 1/2 점
자신의 주된 전략과 경험을 기반으로 체스 기물에 각각 다른 가치를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퀸의 활용도를 높게 사는 플레이어에게는 퀸이 더 값질 것이고, 아닌 사람에게는 그 반대일 수 있겠죠.
아무튼 중요한 점은, 저 세계적인 플레이어들은 기물이 교환될 때 항상 얼마나 손해를 보게되는가 이득을 얻게되는 가를 따져가며 생각했다는 점입니다.
작은 전투들을 이기다 보면 큰 전쟁에서 승리하게 되는 것 처럼 체스 기물들의 서로 부딪히는 순간 작은 차이라도 이기기 위한 게임을 하는데 체스 기물의 가치는 좋은 척도가 됩니다.
그러면 오늘도 즐거운 게임 되세요 ^____________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