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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Chess

[체스 천재되기] 체스의 기본 규칙, 기물의 움직임

by €€£¥ 2016. 6. 20.



■ 체스 기물의 움직임

[지니어스 체스] 2번째 포스팅 입니다. 지난 시간의 체스 기본룰에 이어 이번 시간은 체스 기물의 움직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체스 기본룰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여기로 

체스의 기본룰 #1  <------------ 클릭!



오히려 앞서 포스팅한 체스의 기본룰 보다 체스 기물의 움직임은 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어플이나 컴퓨터로 체스를 즐기실 경우에는 기물 움직임 역시 표시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겠지만

체스보드에 직접 두실 때는 오히려 헷갈리는 경우가 있으니 빠르게 한 번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이해가 빠르도록 쉬운 움직임을 갖는 기물 순서로 설명하겠습니다. 

실제 기물을 그림으로 표기할 때는 단순화 해서 표기 되니(머.. 대충 딱 봐도 느낌이 오시겠지만...) 참고 해주세요.




■ Rook의 움직임



루크(Rook)는 성벽을 상징하는 기물입니다. 움직임도 성벽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요.

단순히 상,하,좌,우 어느 쪽이든 직선으로 마음껏 움직 일 수 있습니다. 상당히 유용한 기물 이죠? (이후 설명하게 될 '캐슬링'이라는 룰까지 적용되면 더욱 유용한 기물이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더 이해가 잘 되실 겁니다. 



여기서 집고 넘어가는 기물의 기본 규칙!

체스의 기물은 기본적으로 자신 혹은 상대의 기물을 뛰어 넘을 수 없다. (단, 나이트를 제외하고!)

기물의 진로에서 다른 기물을 만나면 그 앞에서 멈추거나 그 기물을 잡아야 합니다. 

예를 보시죠~

자신의 기물에 막혀서 위쪽과 왼쪽으로는 움직일 수 없는 상태 입니다. 

오른쪽으로는 상대의 비숍(bishop)을 잡을 수 있네요. 

백의 루크가 h4로 이동하고 싶어도 g4의 흑 비숍에 막혀 있습니다. 

흑 비숍을 처리해야 길이 생기겠네요.



■ Bishop의 움직임

비숍(Bishop)은 성직자를 표현한 기물입니다. 물론 현재의 성직자가 아닌 체스가 지금의 형태를 갖추게된 15세기 혹은 그 이전의 성직자의 이미지겠죠.

비숍은 루크 다음으로 단순한 움직임을 갖습니다.

루크가 상하좌우로 움직인다면 비숍은 대각선 방향으로 원하는 만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물론 비숍 역시 다른 기물을 뛰어 넘을 수 없기 때문에 자신 혹은 상대의 기물에 막히면 멈추게 됩니다.

tip으로 말씀드리지만 어두운 칸에 놓이는 비숍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어두운 칸 위만 돌아다니게 되고 

밝은 칸 위에 놓이는 비숍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밝은 칸 위를 돌아다니게 되죠. 



■ Queen의 움직임


체스 기물 중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 퀸 입니다. 아시다시피 여왕의 기물입니다.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건 가장 많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기물이기 때문인데요.

보호받기 보단 싸우는 여왕이라.. 예나 지금이나 여성의 힘은 강력했나보네요. ㅎㅎ


퀸은 위에서 보신 루크와 비숍의 움직임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팔방으로 얼마든지 움직일 수있다는 뜻이죠.

하지만 어디까지나 방향을 정하면 직선적으로 움직일 뿐 방향을 꺾어 움지이지는 못합니다.



퀸 역시 기본 룰인 자신과 상대의 기물을 넘지 못한다는 룰이 적용됩니다.

자유로운 기물인 만큼 그 활로를 잘 열어주는게 중요하겠네요.



■ King의 움직임


체스의 승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물인 킹입니다. 물론 왕을 상징하는 기물입니다.

공격보다는 보호를 받는 기물로 움직임이 크지 못합니다.

팔방으로 한칸 씩 만 이동 가능 합니다.



킹 역시 다른 기물을 넘을 수 없기 때문에 진로가 막혀있는 방향으로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살아 남기 위해서라도 킹의 활로를 잘 열어도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 Knight의 움직임




체스의 기물은 다른 기물을 넘을 수 없다라른 룰의 예외가 되는 나이트 입니다. 기사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기물입니다.

말을 타고 전장을 누비는 기사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말을 타고 뛰어다니다 보니 독특한 움직임과 자유성을 갖습니다.


흔히 L자 모양으로 이동 한다고 표현합니다. 말보다 그림이 이해하시기 편할 듯 하네요.



앞서 말씀 드린대로 나이트는 다른 기물을 뛰어넘어 이동할 수 있는 유일한 기물입니다.

(물론 이동할 위치에 자신의 기물이 있는 경우에는 이동이 할 수 없지만...)

고립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니 잘 이용해야 합니다.




■ Pawn의 움직임



일반 병사가 이미지가 된 가장 약한(?) 기물로 보이는 폰 입니다만, 설명이 가장 뒤인 이유는 오히려 그 움직임의 규칙이 다른 기물에 비해 독특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기물에 비해 이동 및 공격이 까다롭기 때문에 잘 익혀두어야 합니다. 

이후 설명하게 될 '프로모션'이라는 체스만의 독특하고 강력한 룰의 대상이 되는 기물이기도 합니다.


1. 폰은 오로지 직진만 가능합니다. 

2. 후퇴하거나 등 뒤의 적을 잡을 수 없습니다.

3. 상대편의 기물을 잡을 때는 폰의 진행방향의 대각선 방향에 있어야 합니다. (정면의 기물을 잡을 수 없습니다.)

4. 상대편의 기물을 잡으면서 대상 기물이 있던 위치로 이동합니다. (대각선 이동을 하게 되는 경우)

5. 최초로 움직일 때에 한하여 2칸 전진이 가능합니다.
   (이후 설명하게될 '앙파상'의 룰이 적용되는 부분입니다만.. 지금은 '앙파상'에 대해서는 무시해 주세요.)



밑의 그림을 보시면 현 폰의 위치에서 상대편의 기물을 잡을 수 있는 곳은 "X"로 이동이 가능한 곳은 "●"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상대방의 기물이 대각선 방향에 있을 때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d2의 폰은 최초 이동이기 때문에 2칸 전진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체스 기물의 움직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폰의 움직임만 주의하면 나머지는 다들 상식적으로 알고 계셨던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위에서 한 번 씩 언급한 기물의 움직임과 관련된 체스만의 특수한 룰인 "캐슬링, 프로모션, 앙파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모두 즐겜 하세요 ^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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